PUBLICATIONS

Publications:

[2024]
  • 박유림, 신수영, 이금진(2024, 04). RRT* 알고리즘을 활용한 장애물 밀집환경에서의 UAM 경로생성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박보름, 이금진(2024, 04). 무인기와 유인기 간 공중 충돌 위험도 평가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윤석빈, 이금진(2024, 04). Transformer 기반 항공기 궤적 증강 및 시간 정보 전이 알고리즘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강준구, 윤석빈, 김상현, 이금진(2024, 04). ETA 예측 기반 Re-balancing을 통한 지연 분석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문은정, 이승진, 이금진(2024, 04). 도심항공교통(UAM) 장애물제한표면(OLS) 국내 적용 방안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강별, 이승진, 이금진(2024, 04). 공역 섹터 수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
[2023]
  • 여하림, 이금진(2023, 11). 불확실성을 고려한 UAM 이륙 및 코리도 진입 방법에 대한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박보름, 이금진(2023, 11). 드론 운항 위험도 평가를 위한 SORA TOOL 개발 및 활용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박정권, 김주홍, 이금진(2023, 11). K-드론배송 체계 설계와 드론비행 정확도 분석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채홍아, 윤석빈, 이금진, 강동훈, 유연걸, 신상훈(2023, 11). UAM TBO를 위한 AI 기반 장단기 궤적 예측모델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이승진, 이금진(2023, 11). 강화학습기반 공항도착 항공기 정밀착륙 관제유도 자동화에 관한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김주영, 김나현, 이금진(2023, 11). Reich CRM을 활용한 도심항공교통(UAM) 종적분리기준에 관한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김주영, 김하진, 이지원, 전혜인, 이금진(2023, 10). 공항 근처 드론 비행을 위한 K-Facility Map 생성 방법 연구. 2023년도 한국항행학회 종합학술대회
  • S. Shin, and K. Lee, “Assessment of Available Approach and Departure Paths for VTOL-capable Aircraft at Vertiport in Urban Environment”, AIAA Journal of Aerospace Information Systems, 2023.
  • N.H. Gray, and K. Lee, “Modelling the Risk of Collision between UAM Aircraft and Obstacles using a Multivariate Gaussian Model”, IEEE/AIAA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, 2023, Barcelona, Spain.
  • S. Yoon, and K. Lee, “Improving Aircraft Trajectory Prediction Accuracy with Over-sampling Technique”, IEEE/AIAA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, 2023, Barcelona, Spain.
  • N.H. Gray, S. Shin, S. Yoon, Y. Park, H. Chai, K. Lee, H. Kim and S. Jung, “Safety and Capacity Analysis Framework for Integrated UAM Operation in Airports”, IEEE/AIAA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, 2023, Barcelona, Spain.
  • N. H. Gray, 이금진(2023, 04). 다변수 가우시안 분포를 사용한 UAM과 장애물 간 충돌 위험도 평가 모델 개발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윤석빈, 이금진(2023, 04). Data-centric AI 기반 궤적 예측 정확도 향상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박현일, 이금진, 김정민, 박호원(2023, 04). ICAO CBTA 기반 항공교통관제사 기본훈련 개발 방법에 관한 고찰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
[2022]
  • M. Brown, H. Kim, Y. Wan, K. Lee, H. Hirabayashi, N. Wickramasinghe, A. Murata, D. Jeon, Y. Eun, E. Oh, S. Lee, and, N. H. Gray, “International Air Traffic Flow Management in North and East Asia”, Asia-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, 2022.
  • S. Chakrabarti, A. Vela, and K. Lee, “A Data-Driven Modeling Analysis for Identifying Potential Inefficiencies in Aircraft Landing Ordering”, AIAA AVIATION 2022 FORUM, 2022.
  • 임송현, 이금진(2022, 11). 저고도 무인항공기 자동비행규칙 도입에 관한 고찰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2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N. H. Gray, 이금진(2022, 11). UAM과 장애물 간 충돌 위험도 평가 모델 개발 필요성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2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박보름, 이금진(2022, 11). SORA 방법론을 적용한 항행안전시설 점검용 무인항공기 운항의 위험성 평가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2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윤석빈, 이금진(2022, 11). 인천국제공항 관제권 내 UAM 가용 공역 분석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2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신수영, 이금진(2022, 10). Voxelization을 이용한 장애물 주변 3차원 지형적 경계 생성 기법. 2022년도 한국항행학회 종합학술대회
  • 서진희, 지서은, 김유림, 김은서, 이금진(2022, 10). 도심항공모빌리티(UAM) 도입에 따른 수도권 지상교통 혼잡완화 효과 분석. 2022년도 한국항행학회 종합학술대회
  • 박형준, 강별, 이금진(2022, 04). 섹터 수용량 산정을 위한 통행 시간의 실증분석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2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윤석빈, 이은해, 최용석, 장희주, 이금진(2022,04). 항공교통관제사의 비표준용어 사용 실태조사 및 효율성 검증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2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Dongsin Kim, Diana Trifon, Keumjin Lee(2022,04). Shortest Dubins Path from a Point to a Region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2년도 춘계학술대회
[2021]
  • D. Kim, and K. Lee, “Minimum-Length Point-to-Line Path Planning for Unmanned Aerial Vehicles”, arXiv preprint, arXiv:2104.00964, 2021.
  • H. Kim, and K. Lee, “Air Traffic Prediction as a Video Prediction Problem Using Convolutional LSTM and Autoencoder”, 8(10), 2021.
  • 이용화, 이주환, 이금진, “항공사 기단의 상태변화 시각화에 관한 연구”, 한국항공운항학회지, 제29권, 2호, 2021
  • 이금진(2021, 11). 공항주변 UAM 진출입을 위한 공역 가용성 분석. 대한교통학회 2021년도 학술발표회
  • Hyewook Kim, Naomi Hani Gray, Keumjin Lee, Mark Brown, Hiroko Hirabayashi(2021, 11). Air Traffic Complexity Analysis for Asia/Pacific Free Route Airspace. Asia-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 2021
  • Dongsin Kim, Suyoung Shin, Naomi Hani Gray, Keumjin Lee(2021, 11).Enroute Risk Assessment Between Urban Air Mobility and Obstacles. Asia-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 2021
  • 강별, 박형준, 김혜욱, 이금진(2021. 10).섹터 수용량 산정 모형 비교 및 개선 방향. 한국항행학회 2021년도 종합학술대회
  • 이승진, Naomi Hani Gray, 이금진(2021, 07). Collision Risk Model을 활용한 도심항공교통(UAM)의 한강 회랑 비행 위험도 분석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김동신, 신수영, 이금진(2021, 07). 도심 항공 모빌리티(UAM)와 장애물 간의 횡방향 이격거리 분석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신수영, 김동신, 이금진(2021, 07). 지형적 경계 생성 알고리즘 성능지표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김혜욱, Naomi Hani Gray, 이금진(2021,07). 항공교통 레이더 화면 예측. 한국항공우주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
[2020]
  • K. Lee, M. Brown, H. Hirabayashi, H. Kim, A. Murata, H. Kim, and S. Park, “An Analysis of Candidate Free Route Air Traffic between Incheon Airport and North America via Fukuoka FIR”, 58th JSASS Aircraft Symposium, 2020.
  • M. Brown, K. Lee, H. Hirabayashi, H. Kim, A. Murata, H. Kim, and S. Park, “A Free Routing Concept for Incheon FIR and Fukuoka FIR”, 58th JSASS Aircraft Symposium, 2020.
  • 신수영, 이금진, “개선된 Perpendicular Simplification을 사용한 장애물 주변 지형적 경계 생성기법”, 한국항행학회지, 제24권, 6호, 2020, pp. 508-514.
  • 김혜욱, 이금진(2020, 10). 아태지역 분산형 항공교통흐름관리 체계의 양립가능성에 대한 분석. 한국항행학회 2020년도 학술발표대회
  • Hyunjin Paek, Keumjin Lee, Adan Ernesto Vela(2020, 09). En-route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Gaussian Mixture Model.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search and Air Transportation(ICRAT), Virtual Event
[2019]
  • 백현진, 이금진, “생성 모형을 사용한 순항 항공기 향후 속도 예측 및 추론”, 한국항공운항학회지, 제27권, 4호, 2019, pp. 27-36.
  • S. Jung, S. Hong, and K. Lee, “A Data-Driven Air Traffic Sequencing Model Based on Pairwise Preference Learning”,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, Vol. 20, No. 3, 2019, pp. 803-816.
  • 정규서, 이금진, “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를 위한 지형적 경계 생성 기법”, 교통연구, 제26권, 1호, 2019, pp. 63-74.
  • H. Chai, and K. Lee, “En-route Arrival Time Prediction via Locally Weighted Linear Regression and Interpolation”, IEEE/AIAA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, 2019, San Diego, U.S.A.
  • 김동신, 이금진(2019, 04). 점과 직선 간 Dubins 경로의 최단경로계획 기법. 한국항공우주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
[2018]
  • Y. Hong, B. Choi, K. Lee, and Y. Kim, “Dynamic Robust Sequencing and Scheduling Under Uncertainty for the Point Merge System in Terminal Airspace”,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, Vol. 19, No. 4, 2018, 2933-2943.
  • 김세연, 채홍아, 정현태, 김휘양, 이금진, “도착항공기 착륙순서에 관한 조언정보가 관제사 업무효율에 미치는 영향”, 한국항공운항학회지, 제26권, 3호, 2018, pp. 23-31.
  • 정규서, 김세연, 이금진, “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체계에서 무인기 비행패턴 분류 및 시뮬레이션 모형 개발”, 한국항행학회논문지, 제22권, 1호, 2018, pp. 13-19.
  • M. Brown, K. Lee, and H. Hirabayashi, “Towards, a Concept of Free Routing in the Northeast Asia/Pacific Region”, Asia-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, 2018, Chengdu, China.
  • 백현진, 이금진(2018, 11). 항공기 비행경로 모니터링을 통한 비행시간 예측 방법. 한국항공우주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채홍아, 이금진(2018, 11). 향후 속도를 활용한 순항항공기 도착시간 예측 모형 개선. 한국항공우주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
[2017]
  • Y. Hong, B. Choi, G. Oh, K. Lee, and Y. Kim, “Nonlinear Conflict Resolution and Flow Management Using Particle Swarm Optimization”,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, Vol. 18, No. 12, 2017, pp. 3378-3387.
  • 정현태, 이금진, “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션을 위한 항공기 4D 궤적모델 개발”, 한국항행학회논문지, 제21권, 3호, 2017, pp. 264-271.
  • Y. Hong, B. Choi, S. Lee, K. Lee, and Y. Kim, “Optimal and Practical Aircraft Sequencing and Scheduling for Point Merge System”, IFAC World Congress, 2017, Toulouse, France.
  • H. Jung, and K. Lee, “4D Trajectory Model for Air Traffic Control Simulation”, Asia-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, 2017, Seoul, South Korea.
[2016]
  • 김소윤, 이금진, “가중선형회귀를 통한 순항항공기의 궤적예측”, 한국항공운항학회지, 제24권, 4호, 2016, pp. 44-52.
  • Y. Hong, B. Choi, K. Lee, and Y. Kim, “Conflict Management Considering a Smooth Transition of Aircraft Into Adjacent Airspace”,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, Vol. 17, No. 9, 2016, pp. 2490-2501.
  • S. Jung, and K. Lee, “Probabilistic Prediction Model of Air Traffic Controllers’ Sequencing Strategy Based on Pairwise Comparisons”, IEEE/AIAA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, 2016, Sacramento, U.S.A.
  • Y. Hong, Y. Kim, and K. Lee, “Nonlinear Optimal Conflict Resolution Solved with Particle Swarm Optimization”, International Council of Aeronautical Sciences, 2016, Seoul, South Korea.
  • H. Kim, and K. Lee, “Data-driven Approach for Aircraft Arrival Time Estimation”, ATRS World Conference, 2016, Rhodes, Greece.
  • 김소윤, 이금진(2016, 11). 가중선형회귀 모형을 사용한 항공기 도착시간 예측. 한국항공우주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정현태, 이금진(2016, 11).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션을 위한 항공기 궤적모형 개발. 한국항공우주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
[2015]
  • 정소연, 이금진, “합류하는 두 항공기간 도착순서 결정에 대한 로지스틱회귀 예측 모형”, 한국항공운항학회지, 제23권, 4호, 2015, pp. 42-48.
  • S. Hong, and K. Lee, “Trajectory Prediction for Vectored Area Navigation Arrivals” AIAA Journal of Aerospace Information Systems, Vol. 12, No. 7, 2015, pp. 490-502.
  • 김은영, 이금진, “연속상승운항을 위한 최적 공역 설계에 관한 연구”, 한국항공운항학회지, 제23권, 2호, 2015, pp. 15-20.
  • Y. Hong, Y. Kim, and K. Lee, “Conflict Management in Air Traffic Control Using Complexity Map”, AIAA Journal of Aircraft, Vol. 52, No. 5, 2015, pp.1524-1534.
  • S. Hong, S. Jung, and K. Lee, “Modeling the Air Traffic Controller’s Direct-to Operation Using Logistic Regression, AIAA Aviation Conference, 2015, Dallas, U.S.A.
  • E. Kim, S. Hong, and K. Lee, “Optimal Airspace Design for Continuous Climb Operation”, AIAA Aviation Conference, 2015, Dallas, U.S.A.
  • S. Kim and K. Lee, “En-route Trajectory Prediction via Weighted Linear Regression”, Asia-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, 2015, Cairns, Australia.
[2014]
  • 홍성권, 이금진, “관제패턴 모델링을 통한 도착예정시간 예측기법 연구”, 한국항공운항학회지, 제22권, 2호, 2014, pp. 1-8.
  • 정완기, 안미진, 이금진, “거시적 관제사 업무량 모형을 통한 공역 섹터 수용량 추정에 관한 연구”, 교통연구, 제21권, 1호, 2014, pp. 87-100.
  • 김민지, 홍성권, 이금진, “항공교통관제사의 항공기 합류순서결정에 대한 확률적 예측모형 개발”, 제22권, 3호, 2014, pp. 8-14.
  • Y. Hong, Y. Kim, and K. Lee, “Application of Complexity Map to Reduce Air Traffic Complexity in a Sector”, AIAA Guidance, Navigation, and Control Conference, 2014, National Harbor, Maryland, U.S.A.
  • 김민지, 홍성권, 이금진(2014, 04). 항공교통관제사 순서결정에 관한 확률적 모형.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
  • 정완기, 안미진, 이금진(2014, 04). 거시적 모형을 통한 항공교통 섹터 수용량에 관한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
[2013]
  • Y. Kim, S. Lee, K. Lee, and J. Kang, “A development of 3-D resolution algorithm for aircraft collision avoidance” KSAS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, Vol. 14, No. 3, 2013, pp. 272-281.
  • Y. Hong, Y. Kim, and K. Lee, “Application of Complexity Assessment for Conflict Resolution in Air Traffic Management Systems”, AIAA Guidance, Navigation, and Control Conference, 2013, Boston, U.S.A.
  • S. Hong, and K. Lee, “Trajectory Prediction via Modeling Vectored Area Navigation Arrivals”, AIAA Aviation Conference, 2013, Los Angeles, U.S.A.
  • 홍성권, 이금진(2013, 11). 관제패턴 모델링을 통한 궤적예측기법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
  • 김민지, 이금진(2013, 11).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시간 기반 도착관리기법 설계에 관한 연구.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
[2012]
  • 이효진, 백호종, 이금진, “감시시스템 정확도 성능에 따른 항공기 간 최소분리간격 설정에 관한 연구”, 한국항공운항학회지, 제20권, 4호, 2012, pp. 14-20.
  • 김경호, 최성호, 백호종, 이금진, 문우춘, “UAT ADS-B의 국내 적용방안” , 한국항공운항학회지, 제20권, 2호, 2012, pp. 26-31.
  • K. Lee, and Y. Fukuda, “Conformance Monitoring under Uncertainty in Trajectory”, AIAA Guidance, Navigation, and Control Conference, 2012, Minneapolis, U.S.A.
  • K. Lee, and Y. Fukuda, “A Bayesian Approach for Conformance Monitoring”, AIAA Aviation Conference, 2012, Virginia Beach, U.S.A.
[2009]
  • K. Lee, E. Feron, and A. Pritchett, “Describing Airspace Complexity: Airspace Response to Disturbances”, AIAA Journal of Guidance, Control, and Dynamics, Vol. 32, No. 1, 2009, pp. 210-222.
  • K. Lee, D. Delahaye, and S. Puechmorel, “Describing Air Traffic Flows Using Stochastic Programming”, AIAA Guidance, Navigation, and Control Conference, 2009, Chicago, U.S.A.
[2007]
  • K. Lee, E. Feron, and A. Pritchett, “Air Traffic Complexity: An Input-output Approach”, American Control Conference, 2007, New York, U.S.A.
[2003]
  • K. Kim, K. Lee, and Y. Kim, “Reconfigurable Flight Control System Design Using Direct Adaptive Method”, AIAA Journal of Guidance, Control, and Dynamics, Vol. 26, No. 4, pp. 543-550.
  • 김기석, 이금진, 김유단, “직접 적응기법을 이용한 모델추종 재형상 비행제어시스템 설계”,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, 제9권, 2호, pp. 99-106.

Patent:

  • 등록번호: 10-2079040, 출원번호: 10-2018-0071513, 발명의 명칭: 항공기 착륙 순서 결정 장치 및 방법, 특허권자: 한국항공대학교 산학협력단, 발명자: 정소연/이금진/홍성권